반려위키

반려동물 대중교통 이용법 4가지 (비행기, 배) 편

반려동물 대중교통 이용법 4가지 (비행기, 배) 편

반려 가구가 늘어나며 내 반려동물과 행복을 함께 누리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보호자님들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요. 대중교통마다 반려동물 탑승 규정이 다르기 때문에 탑승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미리 숙지하고 있다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오늘은 대중교통 중 비행기와 배에 대해 알아볼게요.

반려동물 대중교통 비행기 탑승
반려동물 대중교통 비행기 탑승

반려동물 대중교통 ✈비행기✈

 

1.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서류 준비

-국내
국내선 이용 시 크게 준비해야 할 서류는 없어요. 다만 탑승일에 해당 항공사 티켓부스에서 운송 서약서를 작성해 제출해야 합니다.

-해외
*동물등록서류
*광견병 및 종합백신 접종 증명서
*건강증명서
*검역증명서

1-1) 반려동물 등록

반려동물과 함께 해외여행을 위해서는 반려동물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해요. 반려동물 등록은 내장형과 외장형으로 나뉘게 되는데 항공사 탑승 기준에 따라 외장형이 아닌 몸 안에 삽입하는 내장형으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지만 탑승이 가능해요. 모든 운송은 운송 서약서와 검역증명서, 광견병 및 예방 접종 증명서 등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특히 국제선의 경우 국가별 허용규정이 다를 수 있어 미리 확인하시는 게 좋아요.

1-2) 반려동물 접종 서류 준비

-각종 예방접종 증명서, 건강증명서, 항체 검사증명서, 광견병 접종 증명서는 공통으로 요구되는 증명서이기 때문에 꼭 필수로 준비해 주셔야 해요. 위 증명서들은 동물 병원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접종 후 항체가 생성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4개월 전부터 준비해 주는 것이 좋아요.
-검역서류가 준비되었다면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검역증 발급 신청을 해야 해요. 반려동물과 함께 검역서류를 지참해 공항 농림축산 검역본부 사무실을 방문해요.
*농림축산검역본부 사이트 참고*

1-3) 해당 국가의 반려동물 입국 정보 확인

반려동물 입출국을 위해서 대상 국가의 입국허가 기준을 미리 파악해야 해요. 국가별 허용 기준과 필요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미리 대사관, 당국 동물검역기관을 통해 파악해두어야 해요.

 

2. 보호자 주의사항

-국내 주요 항공사들의 경우 반려동물을 [반려견, 반려묘, 새] 3종으로 해당하고 있고 맹견, 맹금류, 돼지, 소 등은 해당하지 않고 있다고 해요. 또한 안내견 보조견은 운송 케이지 없이 기내 동반 가능합니다. 항공기마다 탑승할 수 있는 반려동물의 마릿수가 정해져 있어요. 티켓팅 전에 항공사에 반려동물이 탑승할 수 있는 자리가 남아있는지 문의 후 예약해야 합니다. 반려 견 탑승을 미리 고지하지 않았다면 여행 날 탑승이 거부될 수 있으니 사전 확인이 꼭 필요해요.
-반려동물 동반 시 일반 승객보다 더 미리 공항에 도착하는 것이 좋아요. 반려동물 동반 탑승 절차 확인이나, 추가 필요 서류 작성 등 시간이 소요되므로 대체로 국내선의 경우 2시간 전 국제선의 경우 3시간 전에 도착하는 것이 좋아요.
-공항 내에서는 반려동물을 전용 케이지에 넣어서 이동해야 해요. 케이지로 이동이 어려울 시 목줄을 착용하되 길이는 50cm로 제한됩니다.

 

3. 항공사별 기내 탑승 표

반려동물 대중교통 비행기 탑승표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항공사 별 기준 표

 

 

* 항공사별 반려동물 탑승 규정 보러가기 *
아시아나
대한항공
티웨이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서울
에어부산

 

 

반려동물 대중교통 🚢배🚢

 

배의 경우 반려동물과 함께 탑승하는 것에 있어 다른 대중교통에 비해 비교적 조건이 까다롭지 않아요.
많이 알려진 제주도행 배편을 제외한 인천에서 출발하는 서해 5도 배편 반려동물 동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서해 5도를 방문할 수 있는 대표적인 곳은 고려고속훼리 에요.
고려고속훼리 규정에는 비행기와 달리 선박 내에 탑승 가능한 반려동물 마릿수가 정해져 있지 않아서 예약이 수월해요.

 

반려동물과 함께 타는 배 🚢 Tip.

– 무게 제한, 케이지 크기 제한이 없어요.
– 무게 제한이 없기 때문에 대형견 친구들도 가능해요.
– 탑승 시 반려동물은 꼭 케이지 안에 들어간 상태로 탑승해야 해요.
– 따로 반려견 요금이 추가되지 않아요.
– 정해진 마릿수가 없어 수월하게 예약이 가능해요.
– 좌석 간의 간격이 좁다 보니 유모차보다는 들 수 있는 이동 가방을 추천해요.
– 대형견 아이들의 경우 접이식 켄넬이나 바퀴가 달려있는 켄넬을 사용하면 편리해요.
– 켄넬이 큰 대형견 아이들의 경우 좌석 간의 간격이 좁기 때문에 탑승 전 비교적 넓은 배 맨 앞자리나 뒷자리로 예약하는 것이 좋아요.

 

반려동물과의 여행은 함께 할 수 있다는 설렘과 함께 많은 고민이 따라와요.  반려동물과의 대중교통 탑승을 계획한다면 미리 알아두고 더 꼼꼼하게 체크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요. 그래야 여러 가지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답니다.
예민한 아이들의 경우 오랜 이동 시간과 새로운 환경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도 있어요. 대중교통 탑승 전 집에서 케이지 안에서 안정을 찾는 연습과 이동할 곳 주변의 동물 병원 위치를 미리 찾아둔다면 조금 더 안전한 여행이 될 수 있어요.
반려동물과 함께 하는 시간을 소중하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게 반려동물 동반 이용 펫 티켓을 숙지는 필수에요. 다음번엔 반려동물과 함께 타는 대중교통 이용법 (버스, 기차) 편으로 만나요.

👉반려동물 대중교통 이용법 4가지 (기차, 버스) 편

Share this post

Avatar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