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위키

자꾸만 긁는 반려견 알레르기, 대표적인 3가지 원인

출처 : Pixabay

 

자꾸만 몸을 긁고, 눈물을 흘리는 반려견 도대체 왜 그런 걸까요?

몸에 받지 않는 성분이 체내에 들어오는 것에 대한 과민 반응으로 나타나는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오늘은 반려견 알레르기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것 들은 무엇이 있을지 한번 볼까요?

반려견 알레르기 음식

1. 음식 알레르기 

음식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에요. 특정 성분을 알아내기 어려울 경우 성분을 줄여 어떠한 성분에 반응을 나타내는지 확인해 주는게  좋아요. 새로운 과일이나 음식물을 급여할 때에는 항상 이런 알레르기를 염두에 두어 소량씩 급여하면서 이상 증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급여량을 늘려주세요.

반려견 알레르기 환경

2. 환경 알레르기

환경적인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우에요. 꽃가루, 진드기, 먼지, 곰팡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집안 청소를 꼼꼼하게 해주시고,  꽃가루나 풀 알레르기가 있는 반려견의 경우 잔디밭이 아닌 도로 위주로 산책해 주는 방법으로 최대한 알레르기 성분을 피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반려견 알레르기 의약품

3. 의약품 알레르기

항생제, 백신, 진드기 예방 제품 등의 의약품 관련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백신 접종 직후 또는 의약품 관련 알레르기의 경우에는  꼭 증상이 보였을 때 빠르게 병원에 내원하여  수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을 권장 드려요.

 

반려견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한데요.

  1. 눈과 입 주변, 귀, 겨드랑이, 사타구니, 다리, 발가락, 발바닥 등 가려움으로 인해 핥거나 긁어서 붉어지고 상처가 생길 수 있어요.
  2. 눈물 증가 알레르기로 인해 눈물량이 증가해 눈 주변이 젖게 되어 눈가 피부가 짓무르거나 붉어질 수 있어요.
  3. 설사 및 구토 소화기 증상 알레르기로 인해 구토 및 설사, 혈변 등 소화기 반응이 올 수 있어요.

 

알레르기를 조심하기 위해서는 반려견의 상태를 유심히 지켜보면서 어떠한 성분에 반응이 있는지 확인하고, 최대한 알레르기 성분과 접촉을 최소화 하는 것을 권장합니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경우 아이 상태를 유심히 관찰하고, 증상이 심화 될 경우 꼭 동물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려견 아이들을 힘들게 하는 알레르기 미리 알고 대처해요!

Share this post

Avatar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