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동통 통실통실한 반려동물 아이들의 모습 너무 귀엽고 사랑스럽지만, 반려동물도 사람과 같이 비만일 경우 각종 질병에 걸릴 수 있기에 체중관리가 필요한데요.
반려동물의 비만 여부 파악을 위해 보편적으로 사용 되고 있는 BCS에 대해 알아보고, 체중관리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BCS (Body Condition Score)
BCS는 키와 몸무게 등의 수치로 평가하는것은 아니고, 반려동물의 몸을 육안으로 보거나 만져보고 평가해요.
보통은 손으로 허리와 복부를 쓰다듬었을 때 자연스럽게 갈비뼈가 만져진다면 정상체중이라고 해요. 다만, 갈비뼈가 만져지는 정도로도 차이가 있는데요. BCS단계와 함께 알아볼게요.
BCS는 단계 또는 점수라고 표기하고, 1~9단계(점)으로 구분해요.
보통 4~5단계를 정상범위라고 보고 있어요.
평균적으로 체형을 3~5가지로 나눌 수 있지만 간단하게 마름, 정상체중, 비만 3단계로만 구분해볼게요.
◾BCS 1~3점 : 마름
육안으로 봤을때 뼈가 보이거나, 등과 가슴을 쓰다듬었을때 지방이 없이 뼈가 바로 느껴집니다.
근육량과 체지방이 적은상태입니다. 체중을 늘려주는것이 좋아요.
◾BCS4~5 : 정상체중
가장 이상적인 체형입니다. 가슴을 만졌을때 적당하게 갈비뼈가 만져지고 허리라인이 잘 구별됩니다.
위에서 봤을때 모래시계모양이고, 옆에서 볼때는 배가 들어가 있는 상태입니다. 체형을 유지해주세요.
◾BCS6~9 : 과체중 or 비만
허리라인이 보이지 않으며, 갈비뼈가 지방으로 덮여 확인하기 어렵고 배가 팽팽하고 쳐져있는상태입니다.
너무 사랑스럽지만 건강을 위한 다이어트가 필요합니다.
반려동물도 사람의 다이어트 방법과 동일하게 운동과 식단관리가 중요해요!
👉 매일 꾸준한 운동과 놀이가 필요해요.
산책 또는 놀이활동으로 신체움직임을 늘려주세요. 보호자와 함께하는 운동과 놀이활동은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유대감형성에도 좋습니다.
👉 식사량을 조절해주시는것이 좋아요.
다만, 갑작스럽게 식사량을 줄이게 되면 반려동물이 힘들어할 수 있으니, 조금씩 여러번 나눠서 급여하시거나 열량이 낮은 식사로 급여해주시는것이 좋아요. 식단을 변경할 경우 갑자기 변경해주기보다는 서서히 변경해주시는것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간식은 줄여주세요.
오늘은 반려동물 BCS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사람과 같이 비만의 경우 생길 수 있는 질병이 있기 때문에 우리 모두 건강을 위해 적당한 체형을 유지해주는것이 좋아요!
위 내용을 참고하여 아주 간단하게 BCS단계를 확인하고 우리아이 건강을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