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과 함께한 시간은 언제나 소중하고 행복합니다. 그러나 반려동물과의 이별은 항상 마음 아픈 일입니다.
반려동물을 땅에 묻은 후 다시 화장을 진행하는 파묘 장례는 특별한 상황에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마음의 변화 또는 환경적인 이유 등으로 장소를 변경하는 경우 등 땅에 묻어주었던 반려동물을 다시 꺼내어 화장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반려동물 파묘 장례 방법과 참고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파묘 장례의 절차
- 파묘 준비:
- 준비 과정: 장례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보호자가 직접 진행합니다. 파묘 시 여러 이유로 반려동물의 사체가 훼손되거나 부패 되었을 수 도 있다는점을 미리 참고하여 마음의 준비 후 파묘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 파묘 및 유해 수습:
- 안전한 수습: 파묘 진행 시 반려동물이 훼손되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합니다. 반려동물을 꺼낸 후 안전한 이동을 위해 상자에 안치해주거나 담요에 감싸줍니다. 이때 유해가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룹니다.
- 화장 준비 및 진행:
- 화장 절차: 수습한 반려동물을 안전하게 장례식장으로 이동합니다. 보호자가 함께 참여하여 마지막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화장 과정은 일반적인 반려동물 장례식순과 동일하며, 화장이 끝난 후 분골 작업이 진행됩니다.
- 추모의 시간: 화장 과정 중 보호자는 추모의 시간을 갖고, 반려동물과의 추억을 되새기며 마음의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유골 보관 및 처리:
- 유골 보관: 화장이 끝난 후 유골을 보관하는 방법은 보호자의 선택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유골함에 보관하거나, 봉안당에 안치하는 방법, 추모 보석으로 제작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유골 보관 방법은 보호자의 마음에 따라 천천히 고민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자연으로 돌려보내기: 자연으로 돌려보내고자 할 경우, 토양 매립형 유골함을 사용하거나, 산골장 형식으로 유골을 뿌려줄 수 있습니다.
파묘 장례를 준비하는 경우 참고사항
- 심리적 준비:
- 마음의 준비: 파묘 장례는 감정적으로 어려운 과정일 수 있으므로, 보호자가 충분한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과 상의하여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례업체 선택:
- 전문 업체 선택: 화장 과정을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업체를 선택하여 안전하게 진행하세요. 업체의 경험과 신뢰성을 확인하고, 필요한 절차에 대해 충분히 상담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려동물이 떠나고 선선한 온도에서 최대 2~3일까지 인사 나눈 후 보내주어도 되기에 아이 장례 관련부분은 천천히 생각해보셔도 괜찮습니다. 반려동물과의 마지막 이별을 아름답고 의미 있게 마무리하기 위해 신중하게 고민하시어 천천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별은 언제나 아프지만, 그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보호자의 사랑은 그 어떤 것보다도 큰 위로가 될 것입니다. 함께한 시간 동안의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며, 반려동물의 평안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