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강아지 산책 3 가지
반려인이라면 필수인 반려견 산책 강아지도 반려 인도 행복해하는 산책 시간에도 지켜야 하는 펫 티켓이 존재해요.
오늘은 지금 내가 올바르게 산책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해요.
– 강아지 산책 준비물
반려견과 산책을 준비할 때 꼭 챙겨야 하는 것들과 챙겨가면 도움이 되는 물건들이 있어요.
+ 제일 대표적으로 아이 목줄과 배변봉투 인식표는 필수로 챙겨서 나가야 해요. 산책 시 내 반려견의 배설물을 수거하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어요. 또한 목줄 착용과 인식표도 법으로 정해져 있는 사항인 만큼 꼭 지켜야 해요.
+ 여름철에는 간의 물그릇과 물을 챙겨가는 것이 좋아요. 기온이 높은 곳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탈수 증세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그늘에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아요.
+ 겨울철에는 옷을 입혀 따뜻하게 나가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들은 보통 4도부터 추위를 느낀다고 해요.
+ 간식과 장난감을 챙겨 나가는 것은 보호자 마음이지만 다른 강아지들이 많은 곳에서는 간식이나 장난감에 흥분해 종종 싸움이 일어나기도 하기 때문에 사용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 강아지 산책 날씨
+ 비나 눈이 오는 날에도 산책을 나가도 되는 건가 고민하는 보호자님들 계실 텐데요. 산책을 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아요 하지만 비나 눈을 장시간 그대로 맞을 경우 아이가 감기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우비를 입고 산책하는 것이 좋아요.
+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강아지 산책을 피하는 것이 좋고 한여름 폭염일 경우에는 해가 떠있지 않은 이른 새벽이나 늦은 밤 시간대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 겨울철 눈이 쌓인 길을 오래 걸으면 발바닥과 귀 꼬리에 동상이 올 수도 있어요.
+ 눈을 녹이기 위해 도로에 뿌리는 염화칼슘은 아이들 발바닥에 화상을 입게 하기 때문에 신발이나 간의 붕대를 추천해요.
+ 겨울철에는 소형견의 경우 영하 4도, 대형견의 경우 영하 9도 이하로 내려갈 경우 산책은 자제하는 것이 좋아요.
-강아지 산책 훈련
+ 강아지들은 주변 환경 움직임과 소리에 예민하기 때문에 큰 도로변이나 자전거가 많이 다니는 공간보다는 조용하고 한적한 공원이 더 좋아요.
+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의 경우 매일 1시간씩 활기차게 노는 형식의 산책이 좋고 노견의 경우 짧게 여러 번 나눠서 나가는 것이 좋아요.
+ 줄당김이 심한 아이라면 당길 때 따라가지 않고 멈춰 서서 방향을 바꿔 반대로 걷는 것이 좋아요. 어렸을 때부터 옆에서 나란히 걷는 산책 연습을 한다면 도움이 됩니다.
+ 호기심이 많은 강아지들은 무조건 입에 넣어보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요. 길에는 비료부터 생활 쓰레기까지 위험한 것들이 많아 주의가 필요해요. 이런 아이들의 경우 방지용 입마개의 도움을 받으면 좋아요.
+ 산책 시 다른 강아지를 만나면 무작정 인사를 하게 하지 말고 먼저 상대 견주에게 인사해도 괜찮을지 묻는 것이 좋아요.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하는 강아지는 억지로 다른 친구들과 인사하지 않고 그냥 지나쳐 가는 것이 더 좋아요.
오늘은 올바른 강아지 산책 에 대해 알아봤어요. 기본적인 것을 지켜야 더 안전하고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어요. 내 반려견과 나의 행복을 위해 산책 펫 티켓을 숙지하고 있는 것이 좋아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강아지 산책 훈련
-동물병원 방문 시 잊지 말아야 할 동물병원 펫티켓 4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