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그램 블로그

올바른 장례 문화를 만들어 가는 반려동물 장례식장. 21그램이 반려견, 반려묘부터 소동물까지 반려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알려드려요.

반려위키

강아지 하울링 이유 4가지! 질병 아니면 분리불안?

강아지 하울링 이유 4가지! 질병 아니면 분리불안?

강아지를 처음 맞이하는 보호자라면 강아지의 어떤 행동 때문에 당황하거나 놀라는 경험이 있을 텐데요. 그중에 늑대처럼 소리를 내는 강아지를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귀엽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강아지 하울링은 오히려 이웃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데요. 강아지 하울링 이유를 잘 파악하고 있으면 강아지 하울링 교정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강아지가 하울링을 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행동 이유에 따라 어떻게 교정할 수 있는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강아지 하울링이란?

강아지 하울링 이유, 강아지 분리불안 하울링, 강아지 하울링 교정, 하울링이란, 강아지 의사소통

출처 : pixabay

강아지 하울링이란 강아지가 턱을 치켜 세우고, 높고 길게 지속하는 소리로 ‘아우우~’ 하며 울부짖는 것을 말합니다. 하울링은 강아지 의사소통 중 한 방법으로, 이 행동은 개와 공통 조상을 갖고 있다는 늑대의 습성과 비슷합니다.
집단생활을 하는 늑대는 서로 의사소통을 위해 하울링을 하는데, 서로의 위치를 알려 주거나 위험이 발생했을 때 경고하는 등의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강아지와 늑대 외에도 코요테와 여우 등의 동물도 하울링을 한다고 해요.

 

2. 강아지 하울링 이유

강아지 하울링 이유, 강아지 분리불안 하울링, 강아지 하울링 교정, 하울링이란, 강아지 의사소통

출처 : pixabay

강아지 하울링은 대체로 본능적 행동이거나 강아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강아지 하울링이란 본능에 의한 것이라 자연스러운 행동이지만, 너무 과도하게 하울링을 한다면 주의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불편한 상황이나 신체 고통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1) 유전적 습성 

첫 번째 강아지 하울링 이유는 유전적 습성입니다. 강아지는 늑대와 유전자가 99% 이상 동일하다고 합니다. 그만큼 자연에서의 습성은 비슷할 수밖에 없는데요. 강아지 하울링이란 유전적 습성으로 인한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외부에 시끄러운 소리가 날 때 하울링으로 응답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119 응급차량이 지나갈 때 내는 사이렌 소리는 강아지의 하울링과 비슷한 주파수를 가지고 있어 사이렌에 응답하기 위해 하울링을 하기도 합니다.

 

2) 의사소통 

두 번째 강아지 하울링 이유는 의사소통입니다. 늑대는 서로의 위치를 알리고 상대방에게 적의 침범 등을 알리는 목적으로 하울링을 하는데요. 강아지 역시 무리에서 멀리 떨어져 있거나 위협을 느끼는 상황에서 경고하는 강아지 의사소통 목적으로 하울링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무리 내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하울링을 합니다. 무리의 리더가 하울링을 하면 몸집이 작거나 약한 강아지가 하울링을 따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무리 안에서의 위계를 나타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보호자의 관심을 얻기 위해 하울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하울링에 보호자가 너무 큰 반응을 보이면, 하울링을 보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해 반복할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분리불안

세 번째 강아지 하울링 이유로 분리불안을 꼽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집에 혼자 남거나 주인과 떨어져 있다면 남겨진 상황에 불안감을 표시하기 위해 하울링을 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의 외출 동안 하울링이 잦다면, 하울링으로 보호자에게 자신의 위치를 알리는 목적도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 하울링은 왔다 갔다 하면서 불안해하는 행동을 보이거나 주변 기물을 파손시키는 폭력적 행동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분리불안은 심해지면 우울증으로 발전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부상 또는 통증 

마지막 강아지 하울링 이유는 부상 또는 통증을 알리기 위한 목적입니다. 강아지는 보호자에게 자신의 불편함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어려우므로 하울링과 같은 소리와 행동 강아지 의사소통 방법의 하나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하울링을 하면서 기침하거나 특정 부위를 만질 때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면 몸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으니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강아지가 평소와 달리 하울링을 자주 한다면 아픈 곳이 없는지 살펴 보고, 동물병원에 방문해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 강아지 우울증에 걸릴까? 6가지 우울증 증상 보기

 

3. 강아지 하울링 교정 방법

강아지 하울링 이유, 강아지 분리불안 하울링, 강아지 하울링 교정, 하울링이란, 강아지 의사소통

출처 : pixabay

강아지 하울링을 처음 접하면 당황하거나 행동이 귀여워서 보호자가 과잉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 하울링이 잦아지면 이웃에 피해를 줄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강아지 하울링 이유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다면 과도한 하울링을 하더라도 행동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더욱 구체적인 강아지 하울링 교정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적당한 무관심

강아지가 보호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하울링을 한다면 하울링을 하더라도 쳐다보거나 강아지를 쓰다듬으며 관심을 보이면 안 됩니다. 강아지가 하울링을 하더라도 보호자의 관심을 끌 수 없다는 것을 학습해야 강아지 하울링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2) 분리불안 교정 

강아지 분리불안 하울링이 잦다면 1~2분 정도 짧게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고, 외출하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 가며 보호자가 반드시 돌아온다는 믿음을 갖도록 훈련해야 합니다. 동시에 강아지와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 강아지가 외로움이나 불안감을 느끼지 않도록 보살피며 조금씩 강아지 하울링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주의 환기 

강아지가 사이렌 소리나 다른 소리에 대한 반응으로 하울링을 한다면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려 소리에 집중하지 않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강아지가 하울링을 멈추고 조용히 있을 때 간식 등을 보상으로 주거나 ‘쉿!’, ‘조용!’과 같은 명령어를 학습시키면 더 효과적으로 강아지 하울링 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4) 외출 전 산책 

강아지를 두고 오랜 시간 외출해야 한다면 외출하기 전에 짧게 10분이라도 산책을 시켜주면 좋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단지 본능적 습성이나 무료함 때문에 하울링을 한다면 산책이나 신체 활동을 늘려 에너지를 발산시키는 것이 강아지 하울링 교정에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네 가지 강아지 하울링 이유와 교정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강아지 하울링이란 보호자에게는 마냥 귀여운 행동일 수 있으나 공동주택이나 아파트에 사는 이웃에게는 불편한 소음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강아지 하울링은 반드시 이유를 파악해 행동을 교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강아지 분리불안 하울링은 보호자가 외출했을 때 심해지므로 강아지와 함께하는 시간을 늘리고 분리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보살피는 것이 근본적 교정 방법일 수 있습니다.

다만 강아지 하울링은 본능에 의한 정상 행동이므로 하울링을 할 때마다 지나치게 제재하거나 혼내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강아지가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거나 특유의 행동이 보호자나 이웃에게 피해를 준다면, 지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행동의 원인을 파악한 뒤 올바르게 교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정보제공 : 21그램

✅ 우리 아이를 위한 장례 서비스, 21그램 바로 가기

👆 21그램 바로가기

Share this post

Avatar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