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변비 알아야 할 4가지
사람도 변비가 있듯이 강아지들도 변비에 걸린다는 것 아시나요?
오늘은 강아지 변비의 원인과 증상, 변비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 강아지 변비 증상
– 배변 자세를 취하지만 쉽게 싸지 못하고 빙글빙글 도는 모습을 보인다.
– 힘을 주지만 변이 나오지 않는다
– 대변을 봐도 염소똥처럼 작거나 많이 딱딱하다.
– 대변을 싸도 찝찝한 듯 엉덩이를 땅에 대거나 계속 싸려는 자세를 취한다.
– 배에 가스가 많이 차서 빵빵해져있다.
– 배가 빵빵해져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식욕이 저하된다.
+ 강아지 변비 원인
– 음수량 부족
– 활동량 산책량 부족
– 디스크나 슬개골 등 건강의 원인
– 고단백, 고지방 음식 섭취 등 편식
– 이물질이나 종양 등 장을 막고 있는 경우
– 환경적 요소 변화
+ 강아지 변비치료
– 제일 먼저 운동량을 늘려주는 것이 좋아요. 운동량이 늘면 위장 활동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장난감 놀이 등 많이 활동하는 것이 좋아요.
– 장 유산균을 사료나 간식에 섞어 함께 급여해요.
–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위주로 섭취해요.
– 음수량을 늘려줘요.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아이들의 경우 펫 밀크나 펫 비타민 음료 등을 이용해 물과 섞어 대체할 수 있게해요.
+ 강아지 변비에 좋은 음식
– 단호박
단호박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A, B, C까지 풍부해서 변비는 물론 피로 해소와 면역력에도 좋아요.
– 고구마
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고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어 강아지 간식으로도 많이 사용해요. 하지만 고구마를 많이 먹일 경우 비만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적절한 급여가 필요해요.
– 양배추
양배추는 섬유질이 많은 채소로 소화에 도움이 되고 위궤양 개선에도 효과가 있어요.
-해초류
해초류는 식이섬유와 수분함량이 높아 사료와 섞어 급여하면 변비에도 건강에도 좋아요.
–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 좋아요 장이 활발하게 운동하게 도와주고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의 경우 보통 하루에 1~4회 정도 변을 보는데, 만약 이틀 이상 변을 보지 않았다면 변비일 수 있어요. 만일 변을 못 본 지 2일이 넘어간다면 빠르게 동물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아요.
변비라고 가볍게 생각했다가는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판단과 대처가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