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GRAM

“반려동물 납골당” 고민된다면 꼭 읽어보세요.

강아지 납골당

반려동물도 납골당이 있다면서요?
언제 이별을 할지 모르기 때문에 반려동물 장례식장에 방문하는 대부분의 보호자님들께서는 장례 이후에 유골을 어떻게 보관 및 처리를 할지에 대해서는 명확히 결정을 내리지 못한 상태예요. 그러다 보니 보통 장례를 마친 후에는 일단 집으로 데리고 가셔서 안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장례에는 정답이란 없기 때문에 가족이더라도 유골 보관 방법에 대한 생각이 달라 분쟁의 소지가 되기도 해요. 자연으로 돌려보내기 전에 조금 더 아이를 보관하고 싶지만 동거가족 중 어린아이나 고령의 부모가 계신다거나 셀프 보관이 어렵다고 느끼시는 보호자님들께서는 반려동물 납골당(봉안당)을 이용하신답니다.
사계절 모두 안전하게 아이들이 잠들어 있는 납골당(봉안당)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1. 납골당(봉안당) 선택 시 확인해야 하는 부분이 있나요?

반려동물 봉안당
< 경기광주점 봉안당1 >

1) 합법 장례식장 및 허가 시설인지 확인하기

이제 많은 보호자님들께서 기본으로 생각하시는 부분이죠! 허가 없이 운영되는 곳이라면 사고가 발생해도 법적 보호를 완전히 받을 수 없기 때문에 기본이자 필수로 확인해 주셔야 해요. 농림축산식품부의 허가를 받은 합법 장례식장 정보들을 지도로 한눈에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합법 장례식장 찾기”를 클릭해 주세요.
합법 장례식장 찾기

2) 납골당(봉안당) 비용과 형태 확인하기

반려동물 장례식장 업체마다, 납골당 형태 혹은 자리마다 비용이 다르니 여러 곳을 비교해 보고 선택하시길 권장 드려요. 크게 납골당의 형태는 유리문으로 봉안이 되어 있거나 개방형으로 되어 있는데요. 어느 것이 더 좋다고 말할 순 없어요. 보호자님 취향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최대한 보호자님 마음이 편하신 쪽으로 선택하시길 바라요.

3) 거주지에서 너무 멀지 않은지 확인하기

아무래도 너무 먼 거리는 추천드리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대개 반려동물 장례식장은 도심에서 먼 외곽 지역에 위치하고 있지만 그래도 아이가 보고 싶을 때 가족들과 흔쾌히 방문할 수 있는 거리라면 가족 모임이 조금이라도 수월해지지 않을까요?

 

2. 21그램 봉안당에서는 어떻게 관리를 해주나요?

반려동물 봉안당
< 경기광주점 봉안당2 >

21그램 봉안당은 4,200석에 이르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 봉안당입니다. 무지개다리를 건넌 천사들이 여름철에는 덥고 장마철의 습한 날씨로 인해, 겨울에는 실내외 온도차로 인한 결로 현상 때문에 많은 보호자님들께서 걱정하곤 하세요. 21그램 반려동물 봉안당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기실 수 있도록 항상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여 안전하게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1) 21그램 봉안당 방문 가능 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ㅣ 연중무휴
21그램 봉안당은 연중무휴로 운영되고 있어요. 보호자님께서 편하신 시간에 자유롭게 오셔서 아이와 인사를 나눌 수 있습니다. (운영 시간에 변동이 생길 경우 21그램 홈페이지에서 알려드리고 있으며, 방문 시 대표번호 1688-1240으로 연락 주시면 식장 운영 시간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 있습니다.)

2) 21그램 봉안당 비용21그램 봉안당 비용

 

3. 21그램 봉안당은 어떤 게 특별한가요?

1) 고급 신주판 제공

21그램 봉안당 안치 시 아이 이름이 적힌 고급 신주 이름표를 제작하여 아이의 자리에 붙여드립니다.

봉안당 신주판
< 고급 신주 이름표 예시 >

 

2) 21그램 우체통(봉안당 정기 추모예식)

21그램은 매해 아이들의 평안을 기원하는 추모 예식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마음만큼은 늘 아이와 함께하고 싶지만 일상이 바빠 봉안당 방문이 어려우신 보호자님들을 위해 아이들에게 대신 편지를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21그램 우체통을 통해서 아직 우리 가족은 너를 잊지 않고 여전히 사랑하고 있다고 전해 주세요.

21그램 우체통

 

3) 봉안당 보호자님을 위한 안부 메시지

작년 8월 초, 수도권 전역에 폭우가 쏟아진 날 경기도 광주시에도 많은 비가 내렸어요. 다행히 21그램 경기광주점은 큰 피해를 입지 않았지만 보호자님들께서 봉안당에 안치된 아이들의 안위를 걱정하실까 염려가 되었죠. 경기광주점의 매니저들이 걱정하고 계실 보호자님들을 위해 봉안당에 안치된 아이들의 사진을 찍어서 한 분, 한 분 모든 보호자님께 안부 문자를 전송해 드렸습니다.

“떨어져 있어도 마음만은 항상 함께 하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봉안당의 모든 아이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보살필 것을 약속드립니다.”

 


💡 납골당에서 집으로 데리고 온다면 어떻게 보관을 해야 할까요?

화장이 잘 된 유골분은 무기물 상태이기 때문에 스스로 부패하지는 않아요. 다만, 외부 환경의 영향으로 유골분이 수분을 머금어 뭉치거나 심할 경우 변질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골분 외부 공기의 접촉을 피할 수 있도록 유골함 또는 유골주머니(천년포)에 넣어 보관하시는 걸 권장드리며, 자택 내 보관장소를 정하실 때는 베란다, 창문, 화장실, 전자기기 주변 등 온도 변화가 크거나 습도가 높은 장소는 피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납골당(봉안당)에 안치를 하는 것 이외에도 다양한 유골 보관 방법들이 있어요. 생활 방식이나 가치관에 따라 언제든 변할 수 있는 부분이며 선택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어요. 그럴 경우, 너무 급하게 선택을 하시기 보다는 먼저 아이 유골함을 집으로 데려온 후 가족들과 충분히 상의해 보셔도 된답니다.

모든 것이 어렵고 막막하시다면 반려동물 장례 후 어떻게 해야할까? 유골 보관 방법 4가지를 통해 우리 가족에게 가장 의미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그에 따른 보관 Tip도 확인해 보세요.

 

☑ 21그램 봉안당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오른쪽 하단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Share this post

Avatar
About the author